급성 관상 동맥 증후군은 흔히 '심장마비'라고 불려집니다. 관상동맥이란 심장으로 직접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인데, 이 혈관이 혈전에 의해 막히면 심장이 산소를 공급받지 못해 기능을 멈추게 되는데 수 분안에 조직이 괴사되어 심하면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급성 관상 동맥 증후군 발생 시 우선적으로는 심폐소생술 및 인공호흡을 통해 인공적으로 각 장기에 혈액을 공급해야합니다. 대표적인 약물치료로는 aspirin과 clopidogrel을 동시에 투여하는 DAPT치료법이 사용됩니다.
급성 관상 동맥 증후군이란?
급성 관상동맥 증후군(ACS)은 관상동맥이 막혀 발생하는 모든 유형의 증상을 말합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가슴에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있으며, 종종 왼팔이나 턱뼈까지 아플 수 있으며 메스꺼움과 발한이 동반됩니다. 급성 관상동맥 증후군은 일반적으로 ST분절 상승 심근경색(STEMI)(30%), 비ST분절 상승 심근경색(NSTEMI)(25%) 또는 불안정 협심증(38%) 의 세 가지 문제로 인해 발생합니다.
심근은 산소를 풍부하게 함유한 혈액을 끊임없이 필요로 합니다. 급성 관상 증후군은 관상 동맥이 갑자기 막히고 심근의 일부에 대한 혈액 공급이 크게 감소하거나 차단되어 발생합니다. 조직에 혈액 공급이 없어지는 것을 허혈이라고합니다. 혈액 공급이 2~3분 이상에 걸쳐 크게 감소하거나 차단되면 심장 조직이 괴사됩니다. 심근 경색이라고도 불리는 심장 발작은 허혈로 심장 조직이 괴사하는 질병입니다. 관상 동맥 폐색의 가장 흔한 원인은 혈전(혈액 덩어리)입니다. 동맥은 일반적으로 콜레스테롤과 같은 지방 물질(아테롬)이 동맥 벽에 축적되어 있기 때문에 이미 약간 좁아졌습니다. 아테롬이 파열되거나 찢어지면 혈소판의 점착성을 높이는 물질이 방출되어 혈전이 생기기 쉽습니다. 약 3분의 2의 사람들은 혈전이 하루 전후에 자연적으로 용해되지만 심장의 일부에 손상이 발생합니다. 드물지만, 심장 내에서 형성된 혈전이 벗겨져 심장에서 흘러 나와 관상 동맥에 막혀 심장 발작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관상 동맥 경련으로 인해 혈류가 차단되어 심장 발작이 일어나는 경우도 드뭅니다. 이러한 경련은 코카인과 같은 약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원인을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상 징후로는 급성적으로 발생하는 강렬하고 지속적이고 전형적인 흉골하 통증이며 10분 정도 지속됩니다. 3분의 1의 환자들은 비전형적인 증상(상복부 통증, 소화불량, 찌름 통증, 흉막성 통증, 운동성 호흡곤란)이 나타납니다.
급성 관상동맥 증후군(ACS)의 약물치료
아스피린, 클로피도그렐, 베타 차단제, 당단백질 IIb/IIIa 억제제, 헤파린(미분화 헤파린 또는 저분자 헤파린), bivalirudin,니트로글리세린 정주(합병증이 없는 저위험 심근 경색 제외), 안지오텐신 전환 효소 (ACE) 억제제, 스타틴계 약물 등을 사용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는 항혈소판제 및 항혈전제가 치료제로 사용됩니다. asprin과 clopidogrel을 함께 사용하는 DAPT치료법으로 치료를 합니다. 심근 허혈 치료제(예 : 베타 차단제, 니트로 글리세린 정주)가 종종 추가되고 특히 흉통이나 고혈압이 나타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혈전 용해제는 STEMI 환자에서 1차 PCI를 즉시 시행할 수 없는 경우에는 금기 사항이 없으면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불안정 협심증 및 비 ST상승 심근 경색 (NSTEMI) 환자에서는 예후가 악화됩니다. 흉통은 니트로 글리세린 또는 때로는 모르핀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모르핀보다 니트로글리세린이 바람직하고, 모르핀은 니트로글리세린이 금기이거나 최대 용량의 니트로글리세린을 투여함에도 불구하고 통증이 있는 경우에 신중하게 사용되어야 합니다. 니트로글리세린 은 먼저 설하 투여 후 필요에 따라 지속적으로 정주합니다. 이 때 PDE-5 억제제(sildenafil 등)를 최근 복용한 환자의 경우과도한 저혈압 위험이 있기 때문에 금기입니다. 모르핀 2~4mg 정주를 필요에 따라 15분마다 반복 투여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지만, 호흡 및 심근 수축성을 저하시킬 가능성이 있고, 강력한 정맥 확장 작용이 있습니다. 모르핀이 일부 P2Y12 수용체 억제제를 억제하기 때문입니다. 일부 자료에서는 모르핀이 급성 심근 경색 환자의 사망률을 증가시킬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모르핀에 의한 이차성 저혈압과 서맥은 보통 다리를 신속하게 거상함으로써 극복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이 지속되는 경우, 혈압을 낮추고 심장 작업량을 줄이기 위해 혈압강하제 치료(니트로 글리세린의 정주)가 필요합니다. 심한 저혈압이나 기타 쇼크 징후 는 예후 불량을 시사하기 때문에 주입과 때로는 혈압상승제로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