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류마티스 관절염, DMARD의 종류

by 다리웃 2024. 3. 10.
반응형

류마티스 관절염(류머티즘 관절염)은 자가면역질환으로 관절 내 자신의 세포를 외부 침입 물질로 인식하여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무릎 뿐만 아니라 손가락과 같은 관절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으며 좌우 대칭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염증 반응의 악화를 막는 것이 우선이기 때문에 체내 염증 반응 메커니즘에 관여하는 사이토카인을 차단하는 방식으로 치료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을 치료하는 약은 DMARD로 불리며, 가장 대표적인 약으로 Metotrexate가 있으며 보조치료로 NSAIDs를 사용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 활막의 지속적인 염증반응을 특징으로 하는 만성 염증성 전신성 자가면역질환입니다. 관절 활막과 내부 장기들에 염증을 유발시키며 치료하지 않을 경우 2년 이내에 비가역적인 관절 파괴나 관절 변형을 일으킵니다. 붓기와 심한 통증을 동반하여 관절을 움직이지 않아도 통증이 발생하는 것이 다른 관절의 질병과 다른 점입니다. 손발 관절에서 일어나기 쉽고, 좌우 관절에서 동시에 증상이 생기기 쉬운 것도 특징입니다. 그 외에도 발열이나 피로하기 쉽고, 식욕이 없는 등의 전신 증상이 생겨, 관절의 염증이 폐나 혈관 등 전신에 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손이 열리기 어렵고 몸을 움직이기 어렵고 증상은 일어나 30분 정도로 사라집니다. 관절의 통증과 붓기가 좌우 대칭으로 나타납니다. 여러 관절이 동시에 부어오릅니다. 37℃대의 미열과 권태감, 식욕 부진이 이어지기도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에서 발생하는 관절의 붓기와 통증은 면역 체계에 이상이 발생했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면역은 외부에서 체내에 침입해 온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을 공격해 파괴하고, 그들을 배제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면역에 이상이 생기면 실수로 자신의 세포나 조직을 공격해 버립니다. 이로 인해 염증이 일어나 관절의 붓기와 통증으로 나타납니다. 그 염증이 계속되면, 관절의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활막이 부어오르고, 한층 더 염증이 악화되어, 뼈나 연골을 파괴해 갑니다. 체내에서 염증이 생기면 사이토 카인이라는 물질이 과도하게 분비되어 염증을 악화시킵니다. 염증을 악화시키는 사이토 카인에는 IL-6과 TNFα 등이 있습니다. 최근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에 사용되는 생물학적 제제는 IL-6과 TNFα와 같은 사이토 카인의 작용을 억제하여 염증을 가라앉힙니다.

 

DMARD의 종류

 류마티스 관절염의 관절 변형은 비가역적이기 때문에 진단 즉시 관절의 변형을 늦추고 진행 속도를 조절하는 항류마티스약(DMARD)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류마티스제제의 치료효과 발현은 3~6개월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초기 단기간은 스테로이드 치료를 병용할 수 있습니다. DMARD의 종류로는 non-biologic DMARDs(Metotrexate, hydroxycholoquine, sulfasalazine, leflunomide), biologic DMARDs(TNF inhibitor - Etanercept, adalimumab, certolizumab,. golimumab, infliximab / T-cell inhibitor - abatacept / B-cell inhibitor - rituximab / IL-1 receptor inhibitor - anakinra / IL-6 receptor inhibitor - toclizumab, sarlumab), tsDMARDs(JAK inhibitor - tofacitinib, baricitinib, peficitinib)가 있습니다. 이 중 2021 ACR 가이드라인은 일차치료로  Metotrexate, hydroxycholoquine, sulfasalazine, leflunomide를 권장합니다. 진단 당시 질병활성도가 중등도 이상이면 Metotrexate, 경도이면  hydroxycholoquine, sulfasalazine를 사용하라고 안내합니다. 3~6개월마다 질병활성도 평가를 실시하여 현 단계를 지속하거나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치료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였을 경우 bDMARD나 tsDMARD를 추가합니다. 

 

 보조 치료로 NSAID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진행을 막지는 못하지만 소염, 진통, 해열작용을 통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위장관 이상반응, 신장 이상반응, 혈소판 응집 감소로 출혈 등을 주의하며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glucocorticoid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 약은 심각한 관절 외 증상이 있거나 2차 DMARD를 사용하는 경우에 일시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면역억제제에 비해서 부작용이 적으므로 노인환자의 경우에는 2차 치료제로 선택하기도 합니다. 

 

 면역억제제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azathioprine, cyclophosphamide, cyclosporine 등이 있습니다. 이 약들은 독성이 강한 편으로 NSAIDs나 DMARDs 치료 실패 시에만 사용을 고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