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 치료제로 항히스타민제, 비강분무 스테로이드제, 비충혈 제거제, 비만세포 안정제, 항콜린제, 류코트리엔 수용체 길항제로 나누어집니다.
항히스타민제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비염의 매개 물질인 히스타민이 H1 수용체에 결합하는 것을 저해함으로써 면역 반응을 억제합니다. 1세대 항히스타민제는 지질 친화성이 높아 혈뇌장벽(Blood brain barrier)을 통과하여 뇌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졸음을 유발하기 쉽고 항콜린 이상반응도 큰 편이므로 노인에게 사용하기 적절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비알레르기 비염이나 감기에는 효과적입니다.
1세대 항히스타민제의 종류로 chlorpheniramine, clemastine, oxatomide 등이 있습니다. 이 중 chlorpheniramine이 가장 많이 사용되며 일반의약품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감기약 및 비염약에 복합성분으로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chlorpheniramine은 1일 2-4회로 경구투여하며 최대 용량은 하루 24mg입니다. 2세대 항히스타민제는 1세대 항히스타민제보다 졸음, 집중력 저하 등의 중추신경 억제 작용과 입마름, 변비 등의 항콜린 작용이 낮아서 부작용이 적습니다. 세대별 약물의 효과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2세대 항히스타민제 사용을 권고합니다. 2세대 항히스타민제의 종류로 fexofenadine, loratadine, cetirizine, ebastine, ketotifen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일반의약품으로 cetirizine, loratadine이 사용됩니다. 2세대 항히스타민제는 졸음 부작용이 있습니다. 졸음 부작용은 cetirizine과 loratadine이 큰 편입니다. 또한 2세대 항히스타민제는 콧물, 재채기, 코가려움에 효과적인 반면 코막힘에는 효과가 떨어집니다. 항히스타민제는 비강 분무형과 경구형 제제로 나누어지는데 두 제형 사이에 효과 차이가 크지 않지만 코막힘 개선은 비강 분무형이 뛰어난 편입니다. 비강 분무형으로 사용되는 항히스타민제는 azelastine이고 2세대 항히스타민제입니다. 1일 2회 비강에 분무합니다. 복용 시 알코올 섭취는 삼가합니다.
스테로이드제
스테로이드는 비강분무 형태로 주로 사용하며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염증매개물질의 유리를 억제해서 염증 세포인 중성구가 억제되므로 비강 내 비후가 감소되고 혈관 수축 작용이 나타납니다. 알레르기 비염 치료에 가장 효과적인 약물로 재채기, 비강 가려움, 콧물, 코막힘 증상을 모두 제거합니다. 결막염 동반 비염일 경우 눈 증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종류로 beclomethasone, budesonide, ciclesonide, fluticasone, momentasone, triamcinolone 등이 사용되며 복합제로 항히스타민제인 azelastine을 monentasone, fluticasone과 병용하여 시판 중입니다. 단일제는 1일 1회 비강 분무하며, 복합제는 1일 2회 비강 분무합니다. 부작요로 재채기, 코 따가움, 두통, 비충혈 증상이 발생하나 비강 분무 형태로 사용 시 전신 스테로이드 부작용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사용 전 막힌 비강을 비충혈제거제나 생리식염수로 뚫어 주면 효과가 좋아지며 약 사용 후 10분간 코를 풀지 않도록 합니다. 비강 분무 스테로이드를 사용하여서 효과가 없을 경우 경구 스테로이드제를 단기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충혈제거제
알파 아드레날린 효능제로 비점막의 아드레날린 수용체에 결합하여 혈관을 수축시켜 비충혈 증상을 제거합니다. 코막힘 증상 제거에는 효과적인 반면, 재채기, 가려움, 눈 증상 등에는 효과가 부족하다. 비충혈 제거제는 경구와 비강분무형으로 나누어집니다.
경구 비충혈 제거제로 pseudoephedrine이 단일제로 사용되거나 항히스타민제와 복합제로 사용됩니다. pseudoephedrine의 하루 최대 투여량은 240mg입니다. 비강 분무형 비충혈제거제로 oxymethazoline, xylometazoline이 있으며 모두 일반 의약품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부작용으로 점막의 화끈거림, 재채기, 건조증이 있습니다. 특히 비강 분무형은 반동성 혈관 확장 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최저 용량으로 단기간만 사용(7일 이내)하고 휴약기를 가지도록 합니다.
그 외의 비염 치료제
비만세포 치료제
비만세포에 결합해서 염증매개물질의 유리를 억제하는 약물입니다. cromolyn sodium 성분의 비강 분무제가 있으며 경구 투여 성분으로 pemirolast가 있습니다. 효과가 약해 사용빈도가 적은 약물이지만 안전하기 때문에 임산부에 사용 가능합니다. 효과가 나타나는데 일주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부작용으로 국소 자극감과 재채기 등이 있습니다.
항콜린제
항콜린 효과로 분비를 억제시키는 약물입니다. 비염에는 ipratropium이 사용되며 비강 분무제 형태입니다. 항히스타민제로 조절되지 않는 콧물에 효과적입니다. 부작용으로 두통, 비강 건조증 등이 있습니다.
류코트리엔 수용체 길항제
류코트리엔 수용체에 길항제로 작용해서 항염증 효과를 나타내는 약물입니다. 특히 코 증상과 눈 증상에 도움이 됩니다. 경구제로 있으며 montelukast와 pranlukast가 사용됩니다. 효과는 항히스타민제와 비슷합니다. 항히스타민제와의 병용투여 보다 스테로이드와의 병용투여가 증상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천식이 동반된 알레르기비염이 있는 환자에게 적합한 약물입니다. 이상반응으로 기분 및 행동 변화가 있습니다.
'약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처 치료 방법(약국 밴드 종류, 흉터 안남게 하기) (0) | 2024.05.01 |
---|---|
대상포진 예방접종의 대상, 종류, 가격, 부작용 (1) | 2024.04.17 |
통풍과 고요산혈증, 통풍 진통제, 요산 수치 낮추는 약 (0) | 2024.03.10 |
당뇨병 관리, 당뇨약 7가지 종류 (0) | 2024.03.02 |